옹호사업

옹호사업의 정의

옹호사업(advocacy)이란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인간의 권리를 부인하는 정책, 제도, 관습, 태도를 변화시킴으로써 가난의 구조적, 제도적,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사업 혹은 사업적 접근방식을 말합니다.

또한 권력을 가진 사람들을 섵득하여 가난한 자들의 권익을 위해 행동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이는 과부와 고아들을 대변할 것을 우리에게 명하신 성경적인 명칭이기도 합니다. 월드비전은 가난한 사람들과 함께하기 위한 소명을 달성해나가는데 있어 옹호를 구호, 개발과 함께 3대사업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옹호사업은 가난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대변해주어 그들의 고통을 최소화하는 작업입니다. 옹호사업은 반드시 가진 자와 권력층에 대해 맞서는 대결이 아니라 그들을 설득하고 그들이 가난한 사람들을 보호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과정이기기도 합니다.

옹호사업(Advocacy)의 형태

NGO가 실시하는 옹호사업은 북반구 NGO와 남반구 NGO가 옹호 활동하는 대상에 따라 약간씩 성격을
달리합니다.

개발도상국에서 활동하는 남반구 NGO가 실시하는 옹호사업은 제도, 관습 및 정책변화를 위한 영향력 행사와 주민들의 역량강화라는 2개의 축으로 구성됩니다. 부정의와 불평등을 완화하고 빈곤의 근본 원인을 해소하기 위해, 그리고 주민들이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한 활동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북반구 NGO의 경우에도 개발도상국 주민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기 위한 같은 목적을 가지고 옹호 활동을 실시하지만, 그 대상이 자국의 정부나 단체, 기업, 일반대중을 대상이라는 점에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노력합니다. 따라서 대중교육(Public Awareness), 정책의 연구 분석, 캠페인의 실시, 정부의 국제협력기금확충과 질적 제고를 위한 압력활동(Lobbying) 및 연대활동(Coalition & Network) 등의 활동을 실시합니다.